AWS 프리티어
AWS 프리티어를 이용하면 지정된 기간동안 비용을 신경 쓸 필요 없이 특정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상시 무료
- AWS Lambda에서는 매월 무료 요청 1백만건과 최대 320만초 컴퓨팅 시간을 사용할 수 있고, DynamoDB에서는 매월 25GB의 무료 스토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
- 여기에 포함된 제품은 만료되지 않으며 모든 AWS 고객에게 제공된다
12개월 무료
- 일정량의 S3 Standard 스토리지, 월별 EC2 컴퓨팅 시간 한도, CloudFront 데이터 전송량 등이 있다
- 여기에 포함된 제품은 AWS를 처음 가입한 날로부터 12개월동안 무료로 제공된다
평가판
- 각 평가판의 일수 또는 서비스 사용량을 기준으로 다를 수 있다
- Amazon Inspector는 90일 무료 평가판을 제공한다
- 단기 무료 평가판 제품은 특정 서비스를 활성화한 날짜부터 시작한다
AWS 요금 개념
AWS 요금 적용 방식
AWS는 종량제 요금으로 다양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제 사용한 만큼 지불
- 장기 계약 또는 복잡한 라이선스 없이 각 서비스에서 실젤 사용한 리소스의 양에 대해 정확히 지불
예약하는 경우 비용이 감소
- EC2 Instance Savings Plans 요금제가 있다
- 일부 서비스는 온디맨드 인스턴스 요금에 비해 상당한 할인을 제공하는 예약 옵션을 제공
많이 사용할 수록 볼륨 기반 할인으로 비용 감소
- S3 스토리지 공간을 많이 사용할 수록 GB당 비용을 낮출 수 있다
- 일부 서비스는 계층화된 요금을 제공하므로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단위 비용이 낮아진다
AWS 요금 계산기
요금 계산기를 사용하면 AWS 서비스를 탐색하고 AWS 기반 사용 사례에 대한 비용을 추정할 수 있다. 비용 추정을 정의된 그룹별로 구성할 수 있다. 그룹은 비용 센터별로 비용 추정을 제공하는 등 회사 조직 구성을 반영할 수 있다.
EC2를 사용하려고 했을 때, 사용 사례에 가장 비용 효율적인 AWS 리전 또는 인스턴스 유형은 무엇인지 아직 확신할 수 없다. AWS 요금 계산기에 필요한 운영 체제, 메모리 요구 사항, 입/출력 요구 사항 등 세부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요금 계산기로 유형별 예상 비용을 비교할 수 있다.
AWS 요금 예
AWS Lambda
- AWS Lambda 요금
- → 함수 요청 수와 함수 실행 시간을 기준으로 요금이 청구된다
- → 예약하는 경우 비용 감소의 예이다
- → Computer Savings Plan에 가입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EC2
- EC2 요금
- → 인스턴스가 실행되는 동안 컴퓨팅 시간에 대해서만 요금 지불→ 중단을 견딜 수 있는 배치 처리 작업을 실행한다면 스팟 인스턴스로 90% 절감 가능하다
- → Saving Plans 및 예약 인스턴스를 고려하면 비용을 추가로 절감할 수 있다
- → 일부 스팟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EC2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S3
- S3 요금
- 스토리지 - 사용한 스토리지에 대해서만 요금 지불. 객체의 크기, 스토리지 클래스, 해당 월에 각 객체를 저장한 기간에 따라 버킷에 객체를 저장하는 요금이 청구
- 요청 및 데이터 검색 - S3 객체 및 버킷에 수행한 요청에 대해 비용을 지불.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요청할 때마다 비용 지불
- 데이터 전송 - 다른 S3 버킷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S3에서 동일한 AWS 리전의 다른 서비스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비용은 없다. 하지만 S3에서 송수신한 데이터에 대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예외는 있다. 인터넷에서 S3로 전송되는 데이터 또는 CloudFront로 전송되는 데이터에 대해서는 비용이 들지 않는다
- 관리 및 복제 - S3 버킷에서 활성화환 스토리지 관리 기능에 대해 비용을 지불한다
결제 대시보드
Management Console에서 결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이번달 월간 누계
- 가장 많이 사용한 서비스
- 전월 금액
- 현재 금액 및 예상 금액
- 상위 프리티어 서비스
- 월간 누계 사용량 백분율
청구서에는 어떤 서비스에서 어떤 비용을 지불하는지 알수 있다. 서비스를 클릭하면 리전별로 구분되어 비용을 확인 할 수 있다.
통합결제
AWS Organizations에서는 통합 결제 옵션을 제공한다
통합 결제 기능을 사용하면 조직의 모든 AWS 계정에 대한 단일 청구서를 받을 수 있다.
계정을 통합하면 조직에 있는 모든 연결된 계정의 결합된 비용을 손쉽게 추적할 수 있다
월병 청구서에서 각 계정에서 발생한 항목별 요금을 검토할 수 있다
조직의 계정 전체에서 대량 할인 요금, Savings Plans 및 예약 인스턴스를 공유할 수 있다
AWS 예산
AWS 예산에서 예산을 생성하여 서비스 사용, 서비스 비용 및 인스턴스 예약을 계획할 수 있다
예산에서 사용량이 예산 금액을 초과하거나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면 알려주는 사용자 지정 알림을 설정할 수 있다
AWS Cost Explorer
Cost Explorer는 시간 경과에 따라 AWS 비용 및 사용량을 시각화, 이해,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이다
발생 비용 기준 상위 5개 AWS 서비스의 비용 및 사용량에 대한 기본 보고서가 포함되어있다
필터 및 그룹을 적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위의 예시에는 EC2 인스턴스의 6개월간 월별 비용이 표시되어있다. 월별 막대기가 다양한 EC2 인스턴스 유형의 비용을 구분한다
향후 비용 및 예산 수립 방법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AWS Support 플랜
AWS는 문제를 해결하고 비용을 절감하여 AWS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네가지 플랜을 제공한다
- Basic
- Developer
- Business
- Enterprise
Basic Support
모든 AWS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지원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백서
- 설명서
- 지원 커뮤니티
- 결제관련 질문 및 서비스 한도 증가
- AWS Trusted Advisor
- AWS Personal Healt Dashboard
Developer Support
- 모범 사례 지침
- 클라이언트 측 진단 요구
- AWS 제품, 기능 및 서비스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으로 구성된 빌딩 블록 아키텍처
Business Support
- 특정 요구 사항을 가장 잘 지원할 수 있는 AWS 제품, 기능 및 서비스를 식별하기 위한 사용 사례 지침
- 모든 AWS Trusted Advisor 검사
- 일반적인 운영 체제 및 애플리케이션 스택 구성 요소와 같은 타사 소프트웨어에 대한 제한된 지원
Enterprise Support
- 회사의 특정 사용 사례 및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한 컨설팅 관계인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지침
- 인프라 이벤트 관리 지원
- 기술 계정 관리자
💡 Developer, Bussiness, Enterprise 플랜에서는 기본 지원 모든 헤틱이 포함된 이외에 건수 제한 없이 기술 지원 사례를 지원한다. 이 세가지 플랜은 월 단위로 비용을 지불하며 장기 계약이 필요하지 않다
기술 지원 관리자 (TAM)
Enterprise에서 기술 지원 관리자에 대한 액세스가 포함된다
애플리케이션을 계획, 배포, 최적화할 때 TAM이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면서 권장 사항, 아키텍처 검토를 제공한다.
TAM은 모든 AWS 서비스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통합 접근 방식을 통해 여러 서비스를 함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솔루션을 설계하는 과정을 도울 수 있다.
AWS Marketplace
Idependent Software Wendor(ISV)의 소프트웨어 리스팅 수천 개가 포함된 디지털 카탈로그이다
AWS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검색하고 평가하고 구매할 수 있다
각 리스팅에 대해 요금 옵션, 사용 가능한 지원 및 다른 AWS 고객의 리뷰 등 자세한 정보에 액세스
산업 및 사용 사례별로 소프트웨어 솔루션 탐색
AWS Marketplace는 인프라 제품,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제품 및 DevOps와 같은 여러 범주의 제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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